메뉴닫기
환영합니다
  • 소개
  • 뉴스

뉴스

[졸업생 인터뷰]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5기 졸업생 이규호
이름
서울대학교 공학전문대학원
날짜
2023.03.22 04:03
조회수
764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먼저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공전원 5기 졸업생 이규호입니다. 저는 현재 KT에서 로봇플랫폼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요즘 광고나 몇몇 대형매장에서 서비스로봇이 돌아다니는 모습을 보실 수 있는데요. 제가 회사에서 맡은 일은 다양한 서비스로봇을 수용하기 위한 플랫폼규격을 정의하고 연동하는 개발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국제 학술지에 연구하시는 논문이 게재되었다고 들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어떤 학술지에 게재되었는지, 어떤 연구를 하셨는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하시던 업무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게재 한 저널은 IEEE Internet of Things Journal로 IoT 기반 기술 및 그 응용분야를 다루는 저널입니다. Impact factor가 10.238인 공학에서도 최상위 저널중에 하나입니다. 제가 연구했던 분야는 기업에서 가진 유형자산 주로 선반, CNC와 같은 기계자산의 물리적 열화정도를 추정해 이를 기반으로 해당 기계의 감가상각을 추정하는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분야는 제가 공전원 입학전에 수행했던 업무와 관련이 깊은데요. KT에서는 중소기업에서 소유하고 있는 기계자산, 재고자산을 기반으로 은행에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담보물에 IoT 트래커를 부착하는 사업을 런칭 한 바 있습니다. 이 업무를 수행하면서, 가장 풀고 싶었던 문제는 기계자산에서 수집되는 진동과 센서정보를 이용해 보다 안정성 높은 담보물 관리가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AI기술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 마음은 있었지만, 기반 기술에 대한 이해가 많이 부족했고 기술적인 역량이 많이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공전원 학업기간이 저에게는 이 문제를 풀기 위한 좋은 기회의 장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만들기 위한 과정과 연구노하우 공유 부탁드립니다.
제 연구 과정은 순탄하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처음 배우는 AI수업을 들으며 흥미도 느꼈지만, 학업 과정에서 뒤쳐지고 느리게 진행되는 연구 성과 때문에 고민한 적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저에겐 졸업조차도 쉽지 않은 관문이었기에 연구과정 중에서 이런 성과가 날 것이라고 기대하기는 쉽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다만, 풀고 싶은 문제가 있었고 이를 위해 겪는 과정이라 생각했기 때문에 끝까지 이 문제를 풀고 싶다는 마음을 가지고 매달렸던 것 그리고 그 과정에서 조언 주신 교수님과 동료연구자의 생각을 통해서 제 생각보다 더 괜찮은 연구방향을 찾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졸업 전 공전원 생활이 어떠셨는지, 앞으로 계획은 어떻게 되시는지 궁금합니다.
저의 공전원 생활은 코로나와 함께 한, 전무후무한 대학원 생활이었습니다. 가볍게 지나갈 줄만 알았던 코로나로 인해 대학원 기간동안 대면수업은 거의 하지 못해 아쉬운 점도 있지만, 그런 환경과 상관없이 풋살도 즐기고, 새로운 수업도 들어보고, 학부생들과 함께 팀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등 힘든 시간 속에서도 다양한 학교생활을 마음껏 시도했던 시간들이었습니다. 이런 시간들을 통해서 저는 새롭게 배우는 것에 기쁨을 갖게 되었고, 또 이 경험을 통해 회사에서 새로운 직무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제가 담당하는 로봇, IoT분야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분야의 직무전문가로 성장하고 싶다는 게 저의 소망입니다.

 

마지막으로 후배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대학원 시절, 서울대 정문을 보며 등교할 때마다 공전원에서 연구를 할 수 있다는 것에 감격하며 감사했던 것 같습니다. 졸업을 해보니 실로 그 시간은 소중했던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대학원의 학위로 저의 삶이 크게 변하게 된 것은 없지만, 그래도 그 시절 공부하며 하나씩 도전해 가던 시간들이 저에게 참 소중한 경험과 가치를 전달해 준 것 같습니다.
 

지금도 공전원에 입학 예정인 혹은 재학 중인 후배님들은 지금 경험하고 있을 도전과 경험들이 큰 인생의 가치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현재만 바라보기 보다, 또 너무 처음부터 큰 목표를 보고 달리기보다, 지금하고 있는 일을 기뻐하며, 그 안에서 가치를 찾아갈 때, 분명 좋은 성과들이 찾아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 현재에 충실하시고 또 마음껏 누리는 학교 생활이 되시기 바랍니다.

Gyuho Lee, Seong-Woo Kim, and Mingu Jeon , “Machinery Value Estimation Method based on IIoT System Utilizing 1D-CNN Model for Low Sampling Rate Vibration Signals from MEMS,” IEEE Internet of Things Journal, https://ieeexplore.ieee.org/document/100484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