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환영합니다
  • 소개
  • 뉴스

뉴스

[GSEP Newsletter] 인터뷰 - 전홍범 교수님
이름
서울대학교 공학전문대학원
날짜
2021.08.17 03:08
조회수
1453

교수님 인터뷰

전홍범 교수님

 

Q : 공전원에 오시기 전 하시던 일은 무엇이었나요?

저는 카이스트 박사 학위 이후, 91년에 KT통신망 연구소로 입사하였습니다. 당신 ISDN, ASDL등의 초고속 인터넷 사업 개발 연구를 담당하였고, 이후 구매 부서로 이동하여 초고속 인터넷 기술 전략 및 기술 로드맵을 구성하여 신규 장비 도입과 규격화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종합기술원 스마트그린개발단장을 역임하면서, 스마트 그리드 연구를 통해 에너지 사업에 IT를 접목하는 기술들을 개발하였으며, 이후 연구 소장과 융합 기술원 원장으로 재직 당시 AI (기가 지니 등)와 5G 기술 개발 및 상용화를 진행하였습니다.

 

이후 사업부문장직을 수행하면서 AI 및 digital transformation 관련 신기술 개발과 상용화를 진행하다 은퇴하고 공전원에서 여러분들을 만나 뵙게 되었습니다.

 

Q : 산업 현장에 계실 때 기억에 남는 일은?

4세대 LTE에서 5세대 5G 기술을 도입하고자 2015년경 연구소장 재직 시절 평창올림픽때 세계 여러 회사들과 협업하여 5G 시범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진행한 일이 기억에 남습니다.

 

당시만해도 구체적으로 5G의 어떤 기반의 기술들을 활용하여 어떤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지 로드맵이나 세계적으로 적용사례가 없었습니다. 특히, 5G 신기술을 도입하고 상용화하는데 최소 3년 이상의 기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지만, 2년안에 개발 및 시범 서비스를 보여야 하는 상황에서 퀄컴, 삼성, 에릭슨 등의 세계적인 5G 기술 보유 제조사에서는 각자의 특허 기술을 도입하고자 했었고, 각 사의 의견 합의를 좀처럼 이루기 힘들었었습니다. 하지만, 세계 최초 5G 서비스를 목표로 적극적인 leadership을 활용하여 각 회사와 업체의 양보와 합의를 빠르게 이끌어내고, 4세대 LTE와 차별화된 자율 주행, VR, 원격 화상 회의 등의 5가지 5G 서비스를 최초로 선보일 수 있었습니다.

 

기억에 남는 5G 기술로는 무선 UHD 생중계가 있습니다. 기존 방식은 100km이상의 속도의 봅슬레이 기구가 정지된 여러 화면을 빠르게 지나가는 방식의 중계였다면, 5G를 통해 도입된 새로운 방식은 봅슬레이 기구에 무선으로 카메라를 달아 선수 시점의 현장 속도감을 생중계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는 기존의 LTE 무선 통신 속도로는 불가능했던 광대역 범위의 통신 방식과 지연의 감소를 통해 이룬 독보적인 기술적 성과이자, 공기 저항 등에 민감한 기록 경기에서 봅슬레이 협회와 다년간의 접촉과 설득을 통해 스포츠에 5G 기술 접목을 이끌어낸 긍정적인 사례였다고 생각합니다.

 

세계 최초의 5G 시범서비스는 우리나라 5G의 상용화를 앞당겼을 뿐 아니라 5G 핵심 기술의 세계 표준화를 이끌어내면서 5G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Q : 몸 담고 계셨던 산업 현장의 미래 전망 및 방향

현재 모든 산업 현장에서 디지털 전환 및 4차 산업 혁명의 변화가 시작하고 있는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기존 ERP 시스템을 넘어, 모든 분야에 IT가 접목되어 생산, 물류, 고객서비스, CRM까지 전반적으로 혁신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AI와 IoT, 그리고 빅데이터, 딥러닝 등이 5G와 결합하여 혁신이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과거의 결정 방식에서 사용된 정보의 양과 그 분석 방법이 앞으로는 획기적으로 변화하고 차이가 날 것이며, 이 혁신을 받아드린 산업이나 기업이 앞으로 미래를 주도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결국 이런 혁신을 회사에서 받아드리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현장에서 수집된 데이터에서 의미을 찾고, 각 산업에서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인사이트를 통해, 산업 현장에 효율성과 이익 증대로 이어질 것인지를 고민하고 연구하여야 하는데, 제가 몸담았던 회사나 산업 현장이 여러 서비스와 경험을 제공할 수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Q : 공전원 활동이나 학생들에게 기대하는 바 또는 학생 지도 강의 방향은?

제가 전공했던 분야와 몸담았던 산업은 초고속 통신망 구축에서 5G까지 이어오는 데이터 통신, 그리고 AI 및 빅데이터, 클라우드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저의 전문성과 경험을 기반으로 디지털 전환의 산업 현장 적용 및 인사이트를 통한 데이터 분석 등을 강의하고, 여러 다양한 분야에서 오신 공전원 학생들과 함께 각 산업에서 이를 적용 할 수 있는 부분을 같이 고민하고 연구해보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