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Home > 소개 > 뉴스

[인터뷰] 하나 되는 7기 소통 천재 회장단

2022-07-11l 조회수 930



『공학전문 대학원 7기 회장단』
드디어 공학전문대학원 22학번 7기 회장단이 구성되었습니다. 조금 늦은 감이 없지 않지만 그런 만큼 더 열심히 뛰겠다고 일어선 회장단을 만나 보았습니다.
기자 : 반갑습니다. 이렇게 시간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선 각자 자기소개 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최정민 회장 : 반갑습니다. 이번 공학전문 대학원 7기의 회장을 맡게 된 최정민입니다. 한화토탈 에너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기자 : 공학전문대학원을 지원하신 이유를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최정민 회장 : 석유화학 분야의 정유 공장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주요 공정 중 하나인 열교환기를 개선하여 에너지 손실을 줄이고 작업 방법을 개선하는 설계를 프로젝트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자 : 그렇군요. 이번 회장을 선출할 때 기꺼이 나서 주셨는데 공부하시느라 바쁘신 데도 맡아 주신 이유를 물어봐도 될까요?
최정민 회장 : 인생에 다시 오지 않을 소중한 대학원 시절에 동기들에게 봉사하고 좋은 추억을 만들기 위해 회장을 맡게 되었습니다.
기자 : 회장으로서 개인적인 각오를 말씀 해주신다면...
최정민 회장 : 소중한 학교 시간 동안 동기들 봉사도 하고 좋은 추억을 만들기 위해
최정민 회장 : 우리 7기 동기들이 즐겁게 공부하고 무사히 졸업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습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침체된 분위기를 극복하여 7기의 단합된 모습을 만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러기 위해 술자리도 자주 만들겠습니다. (웃음)
송치현 부회장 : 회장님을 도와 회장단 일을 하게 된 송치현입니다. 현재 LG 화학의 배터리 양극제 소재 공정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회사 생활 중 역량을 올릴 수 있는 기회를 찾다 현업과 병행하며 업무의 연속성으로 공부할 수 있는 공전원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안정화된 품질을 가진 모델을 설계하는 것이 목표이며 이를 위해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통계학 등 수업을 들으며 방법을 찾아 나가고 있습니다.
기자 : 역시 부회장님도 각오를 말씀해주세요.
송치현 부회장 : 회장님과 같은 뜻입니다. 학우들의 활기찬 대학원 생활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선은 술자리를 많이 만들어야겠습니다. (웃음) 그리고 산행이나 MT 등 서로 많이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7기 모두가 친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강석진 총무 : LG 전자 생산기술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강석진입니다. 현업과 연관된 주제로 심화한 학습을 하고 제 분야의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공전원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기구 플랫폼 설계와 자동화 장비에 대한 수업을 듣고 있고요. 유연-힌지 구조를 이용한 기구 플랫폼 설계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자 : 총무는 일이 많은데 부담 가지 않으셨나요?
강석진 총무 : 물론 쉽지는 않겠지만 동기들과 더 많이 만나고 가깝게 다가가고 싶은 마음에 총무로 봉사하기로 하였습니다. 공전원에서의 공부를 통해 회사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여 회사에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고 동기 및 선후배들과 만남으로 좋은 인맥을 형성하고 싶습니다.
기자 : 다들 공전원에서의 배움을 통해 자신을 업그레이드하고 회장단 업무를 통해 7기 동기들의 화합을 만들어 즐거운 대학원 생활을 만드시겠다는 뜻을 가지고 함께 하시겠다는 의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신 것이 있는지요?
최정민 회장 : 우선은 예정된 공식행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6월에 있는 부트캠프가 그것입니다. 이를 위해 6기 선배들과 미팅 일정을 잡아 두었습니다. 선배들이 이전에 진행했던 경험을 참고하여 더 발전된 행사를 만들려고 합니다. 또한 이를 계기로 6기 선배들과 소통의 장도 기획하고 있습니다. 공전원 내에서 서로 좋은 인연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인연은 졸업 후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니까요.
송치현 부회장 : 이 뿐만 아니라 다른 좋은 행사도 기획하고 있습니다. 말씀드렸던 산행, MT 같은 계절 행사도 있지만 다들 직장을 다니고 있고 인정받는 분들인 만큼 기업, 산업체 방문 기회를 만들어 다른 분야의 산업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도 만들어 보고자 합니다.
강석진 총무 : 공식적인 행사도 중요하지만, 소모임을 만들어 같이 자격증을 공부한다든지 관심 분야의 정보를 공유하는 장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자 : 7기 동기들을 위해 회장단이 많이 고민하고 계시는 것이 느껴집니다. 이를 추진하는데 예상되는 어려움이나 해결 방안은 있으신지요?
최정민 회장 : 우선 서로 친밀도를 높이기 위해 우선 부트캠프 전에 7기 회식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자 : 역시 술이 필요하군요. (웃음)
최정민 회장 : 우선은 서로의 얼굴을 익혀야 데면데면한 분위기를 떨치고 만나면 반갑게 인사하는 7기를 만들어야 하니까요.
송치현 부회장 : 사실 서로 함께하는 자리가 매우 부족합니다. 수업도 따로따로이고 학교에 오는 요일도 다 다르니까요. 그래서 생각하는 것이 트랙별로 리더를 한 사람씩 두어 리더를 통해 정보를 전달하고 행사를 알릴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기자 : 마지막을 하시고 싶은 말씀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최정민 회장 : 우리가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야 공전원의 가치를 만들어 날 수 있습니다. 단순한 학위 획득이 아닌 기술이나 정보를 공유하는 인맥을 형성하고 선후배를 챙길 수 있는 그런 대학원을 만드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송치현 부회장 : 공전원에 대한 인식이 대학 내외로 많이 부족합니다. 심지어 대학 내 일반학부 교수님들과 대화하다 보면 공전원에 대한 이해가 많이 낮은 것을 발견합니다. 홍보와 인식을 개선할 수 있는 장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공전원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강석진 총무 : 우리 공전원 인들이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 7기가 훌륭한 퍼포먼스를 내어 대학과 각자의 직장에 인정받아 앞으로 더 발전하고 계속 이어질 수 있는 과정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이를 위해 우리 회장단이 7기와 함께 할 것입니다.
기자 : 7기뿐만 아니라 우리 공학전문대학원을 위해 애쓰시는 모습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어떤 활동을 7기의 화합과 공전원의 발전을 이끌어 가실지 기대가 됩니다.
공학전문대학원 7기 장호철 기자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SNU공학컨설팅센터 서울대학교 해동 아이디어팩토리 엔지니어링개발연구센터 IPMA Korea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학전문대학원
TEL. 02-880-4116, 2266 (입시문의: 02-880-2267, 2270)l E-MAIL. snugsep@snu.ac.kr
COPYRIGHT ⓒ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PRACTICE.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