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Home > 소개 > 뉴스

[GSEP Newsletter] 관정도서관 소개

2021-04-06l 조회수 482


도서관 홈페이지에서도 책이나 논문등을 볼 수 있지만 자고로 학생이라면 도서관 한 번 쯤은 가봐야겠죠! 서울대 중앙도서관인 “관정관”으로 랜선나들이를 떠나보려 합니다.

관정관은 기존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의 시설 노후와 학업 공간 부족을 보완하기 위해 중앙도서관 뒤에 새로이 지어진 도서관입니다. 관정관이라는 이름은 도서관 신축 기부금 모집 당시 가장 많은 액수를 기부한 이종환 회장의 호인 ‘관정’을 따서 지어졌다고 합니다. 관정관 신축에는 관정 교육재단 뿐만 아니라 많은 동문, 교직원, 학생, 그리고 외부인사의 기부로 이뤄졌는데 기부금으로 지어진 건물 답게 내부공간, 가구, 컴퓨터에도 기부자의 이름이 새겨져 있는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관정관은 2015년에 신축된 이후 서울대를 대표하는 건물로 자리 잡았으며, 동트는 시간부터 저녁 어스름까지 빛을 반사시키는 건물 외벽이 주변환경과 어우러져 시시각각 변하는 관악의 풍경을 담고 있습니다. 건물은 1층부터 8층까지 총 8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층과 3층은 자유로운 논의가 가능한 열린 공간인 스터디가든이 있고, 7층과 8층에는 열람실들이 위치해 있습니다. 또한 관정관에는 멀티미디어실, 논문작성을 위한 개인공간인 캐럴, 옥상정원과 같은 휴게시설 등이 있습니다. 다만, 외부인의 출입이 허가되는 본관과는 달리 관정관은 외부인의 출입이 제한되어 있고 서울대 구성원만 이용 가능합니다.

 

 

자유로운 논의가 가능한 공간, 스터디가든 & 그룹스터디룸

관정관이 시작되는 통로인 관정마루를 지나 2층에 도착하면, 학생들 간 자유로운 의사소통이 가능한 스터디가든이 보입니다. 스터디가든은 대화가 허용된 공간으로 카페같이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토론과 소통을 중시한 개방된 공간인 스터디가든은 별도의 예약없이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 보다 개별화된 공간을 원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그룹스터디룸이 조성되어 있는데, 스터디가든과 달리 중앙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하여야 사용할 수 있으니 사용 전 미리 확인을 해야합니다.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하여 그룹스터디룸은 예약을 받지 않고 있다. 2층에는 140석의 스터디가든과 17개의 그룹스터디룸, 3층에는 110석의 스터디가든, 그리고 4층에는 30개의 그룹스터디룸이 위치해 있습니다.

* 스터디가든 운영시간: 월 ~ 일 07:00~23:00
* 그룹스터디룸 운영시간: 월 ~ 일 09:00~23:00
  이용 3일전부터 예약 가능 (최대 3시간), 코로나19로 인한 휴실 (2020.3.4 ~)

 

 

 

개인 학습을 위한 최상의 공간, 열람실
관정관 7~8층에 위치한 1800석 규모의 대형열람실이 있습니다. 열람실에는 기억의 방(7A), 상상의 방(7B), 이성의 방(8A), 진리의 방(8B)이라는 별칭을 부여되었는데, 이 중 진리의 방(8B) 열람실의 경우 대학원생 전용 열람실으로 대학원생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7층과 8층 로비 양쪽으로 캐럴이라는 곳과 노트북존이 있습니다. 노트북존은 일반열람실과는 달리 노트북을 이용할 수 있는 곳으로 키보드와 마우스 소리 때문에 일반 열람실보다는 작은 소음에는 자유로운 곳입니다. 노트북을 충전하면서 이용할 수 있도록 각 좌석마다 2개의 콘센트가 있습니다.

  • 열람실 및 캐럴 운영시간: 월 ~ 일 07:00 ~ 23:00
    * 노트북 사용 불가 열람실: 기억의 방(7A), 이성의 방(8A), 진리의 방(8B)
    * 노트북 사용 가능 열람실: 상상의 방(7B), 노트북존

 

 

휴식이 필요하다면 미디어플렉스와 실내정원, 그리고 옥상정원
관정관 6층에 위치한 관정미디어플렉스는 VR 스튜디오, 창의미디어스페이스(영상촬영, 편집), 개인 미디어 감상석, 정보검색석, 정인식소극장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미디어플렉스에는 DVD, 음악CD 등 약 32,000점을 보유하고 있어 공부를 하다 힘들면 6층으로 내려와 영화와 각종 콘텐츠를 감상하면서 휴식을 취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실내에 오래 있다 보면 답답하여 바깥공기를 쐬고 싶을 때, 관정관 5층에 있는 옥상정원을 이용하면 됩니다. 의자에 앉아서 휴식을 취할 수도 있고 탁 트인 전망과 주변으로 보이는 관악산으로 인해 지쳐있는 몸과 마음에 다시 생기가 도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실외에 나가지 않고도 관정관 7층에는 공기정화 식물들로 가득한 실내정원이 있어 공부로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관정미디어플렉스 VR스튜디오 운영시간: 월 ~ 금 09:00~17:00 (사전예약 필요)
* 관정미디어플렉스 창의미디어스페이스 운영시간: 월 ~ 금 09:00~17:00 (사전예약 필요)
* 관정미디어플렉스 미디어 감상석 운영시간: 월 ~ 금 09:00~18:00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SNU공학컨설팅센터 서울대학교 해동 아이디어팩토리 엔지니어링개발연구센터 IPMA Korea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학전문대학원
TEL. 02-880-4116, 2266 (입시문의: 02-880-2267, 2270)l E-MAIL. snugsep@snu.ac.kr
COPYRIGHT ⓒ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PRACTICE.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