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공지] [언론보도] 공학 혁신 선도… 프로젝트 기반 맞춤형 교육

2016-10-06l 조회수 15765


이건우 공학전문대학원장 이건우 공학전문대학원장

2016년 3월 국내 최초 공학전문대학원으로 개원한 서울대학교 공학전문대학원이 오는 10월 10일부터 14일까지 2017학년도 석사과정 신입생을 모집한다. 입학지원은 서울대학교 입학 홈페이지(admission.snu.ac.kr)에서 할 수 있다.

서울대 공학전문대학원은 공학교육 혁신의 하나로 시작됐다. 그동안 일반 대학원 교육이 논문을 잘 쓰는 '연구원'을 양성하는 데 중점을 뒀다면, 공학전문대학원은 '공대판 MBA'로서 산업계가 요구하는 '프로젝트 리더'를 양성한다. 기업체 3년 경력 이상의 엔지니어를 주 대상으로 해 2년 석사 과정 동안 프로젝트 수행으로 공학적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는 '프로젝트 기반 맞춤형 교육'을 시작했다.

서울대 공학전문대학원은 프로젝트 기반의 맞춤형 교육으로 공학적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주고 있다.

서울대 공학전문대학원은 프로젝트 기반의 맞춤형 교육으로 공학적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주고 있다. / 서울대 제공
첫 학기에 학생들은 공학 기초를 탄탄하게 세울 수 있는 과목들을 학습하면서 두 차례에 걸친 워크숍을 통해 프로젝트 핵심요소 기술을 분석한다. 2학기부터는 프로젝트 지도교수와 상의해 핵심요소 기술 관련 교과목을 맞춤형으로 이수하면서 본격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학생들은 팀 단위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다공학적 시너지를 추구한다. 3·4학기에는 '미래 산업변화 대응 전략'과 '다공학적 프로젝트 전략' 과목을 수강하며 최신 미래기술에 대한 통찰력과 의사결정 능력을 배양한다. 학생별 담당교수가 따로 지정돼 공대 소속의 프로젝트 지도교수와 함께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지도한다.

1학년 여름과 겨울에는 각 1회씩 부트 캠프(Boot Camp)가 진행된다. 하계(Summer) 부트 캠프는 중국 쑤저우에 있는 XJTLU(Xi'an Jiaotong-Liverpool University)에서 1주일간 진행되는 집중 과정이다. 글로벌 교수진으로부터 리더로서의 소양 개발에 필요한 강의를 듣고 중국 산업발전의 현장을 방문해 국제적 안목을 넓히는 기회를 갖는다. 동계(Winter) 부트 캠프는 국내에서 1주일 합숙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며, 공학 리더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서울대 공학전문대학원은 재학생들에게 다양한 내외부 기관에서 제공하는 교육·연구 등에 참여할 기회를 주고 있다. 특히 세계적인 EPM(Engineering Project Management) 관련 기관인 IPMA Korea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2017년부터 특화된 교육을 실시하고, 이에 대한 인증서도 수여한다. 또한 엔지니어링개발연구센터(EDRC)의 '글로벌 엔지니어링 인재양성 프로그램' 강의와 연계한 교과목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연계 교육은 앞으로 계속 확대할 예정이다.

현재 서울대 공학전문대학원에서는 2016년 3월 개원 후 입학한 50여 명의 1기 재학생들이 11개의 분야별 프로젝트팀으로 나뉘어 현업과 연계된 개별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필요에 따라 전기에너지 트랙 등 산업별 트랙까지 운영해 보다 전문적인 공학교육을 진행한다.

●문의: (02)880-2270, 2267 gsep.snu.ac.kr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6/10/05/2016100502122.html